CBP C-TPAT
심사지원
CBP C-TPAT 심사란?
C-TPAT 도입배경
C-TPAT 심사개요
C-TPAT 심사절차
AEO협회의 지원
C-TPAT 해외 거래업체
심사지원 현황
C-TPAT 해외 거래업체
심사지원 내용 및 방법
C-TPAT 심사 지원신청서
사전점검 Check list
자료실

CBP C-TPAT 심사란?

CBP C-TPAT 도입 배경
급격히 증가하는 무역규모와 날로 복잡해지는 공급망 등 국제무역의 환경변화에 대응하고자 신속통관을 도모하던 미국 관세당국(CBP)은 2001년 9. 11 테러를 기점으로 국경 및 운송보안의 확보를 미국의 핵심 과제로 전환하게 되었습니다. 이러한 물류보안을 강화하기 위한 일환으로 2002년 4월 미국의 대테러 민·관 협력 프로그램인 C-TPAT(Customs-Trade Partnership Against Terrorism, 이하 C-TPAT) 제도를 도입 및 시행하게 되었습니다. 이는 민간기업이 자발적으로 법규 및 보안기준을 준수하도록 함으로써 무역 보안을 강화하는 동시에, 화물 및 운송수단에 대한 무역 흐름을 촉진하는 목적으로 도입되었습니다.
CBP C-TPAT 인증 혜택
CBP는 C-TPAT을 통해 미국 수입업체 및 수출입 공급망 관련 업체에 대한 보안 정보를 취합하는 동시에 C-TPAT 파트너에 대해 세관검사완화 또는 언제, 우선 반출 및 검사비용 절감, 벌금 등 혜택을 부여하고 있습니다. 이러한 혜택은 C-TPAT 파트너의 보안 항목 관리수준에 따라 3단계(Tier 1, Tier 2, Tier 3)로 구분하고 있으며 Tier 3에게 가장 많은 혜택을 부여하고 있습니다.
CBP C-TPAT 인증업체 현황
C-TPAT은 모든 수출입 공급망에 적용되고 있으며, 공급망 당사자별로 보안기준(Minimum Security Criteria)을 마련하고 있습니다. CBP는 본 기준에 맞는 당사자에게 C-TPAT 인증을 부여하고 있으며, 수입업체를 비롯한 12개의 대상으로 이루어집니다.
현재까지 C-TPAT 인증을 부여받은 공급망은 아래와 같습니다.
로딩중